대한민국은 '핵자주력, 핵주권'을 찾아야 한다.

 
 < 대한민국은  ‘핵자주력, 핵주권을’ 찾아야 한다.>

                                                              이 희 자

<해외야구를통한인간과세계에관한성찰 그 아흔 여섯번째 이야기 >

1. 2015년 벽두에 커쇼는 2014 시즌 내쇼날 리그 MVP 수상자이자 사이영상 수상자로서의 감동적인 연설 말미에“세인트 루이스 카디널즈 팀 덕분에 세상 모든 일이 내뜻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는겸손을 배우게 됐다.”는 말을 했다.또한 푸이그도 “다저스의 진정한 적은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즈이다. 매일 밤 세인트 루이스 꿈을 꾼다. 매우 위대한 팀이고 마이크 매시니 감독은 대단히 영리한 감독이다.”라고 세인트 루이스에 대한 강한 도전의식을 드러냈다.

그러나 진정으로 2015년 시즌에다저스가두려워해야 할 팀이 세인트 루이스카디널즈 뿐일까?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 2015년 트레이드 시장이파장이 되가면서 샌디에이고 파드레스가다저스의 강력한 대항마로서 급부상하고 있다. 다저스가 맷 캠프를 샌디에이고로 그랜달 포수와 맞 트레이드 하면서3천2백만 달러를보전해주자 샌디에이고 입장에서 당장 쓸실탄이 여유로워지자 과감하게 캔자스 시티 로얄즈 팀의 월드시리즈 진출 주전 ‘쉴즈’ 투수를FA로영입을 한 것이다. 기존의 3명의 10승 투수들에다더 안정된 투수력을 갖추고 만 것이다. 그리고 약한 장타력은맷 캠프 이외에도 저스틴 업튼, 윌 마이어스까지 데려와서 투타 약골 팀에서 강력한 대항력을 갖춘 팀으로 완전 환골탈태한 것이 아니겠는가?

그렇다면 다저스는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를주적으로 언급하기이전에 자체 내셔날리그 서부 지구의 팀들이 결코 간단치만은 않게 형국이 완전 달라진 것을 결코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물론 2000년대 들어서 4번이나 월드 시리즈에진출해서 3번이나2010년 이후우승을 쟁취한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 팀까지도고려해야 한다면커쇼나 푸이그는 ‘겸손의 대상’이나 ‘주적 팀들’이자체 서부 지구에서도 두팀이나된다는 것을 유념해야한다는 말이다. 2015년은 그만큼 다저스에게는 결코 순탄치만은 않을것이라는 것은 안봐도 뻔한 것아니겠는가?

이제 그다가올 거대한 샌디에이고 파드레스나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 팀들로 인한 삼각 파도의 너울의 거침을 뚫고 다저스 팀의 침몰을 막아야 한다는 지상과제가 생긴 것이다.

2. 2015년시즌 파한 자이디 단장과프리드먼 사장의 세이버 매트릭스통계에 기반한 선수들 트레이드와 영입으로이제 다저스는완전히 새로운 팀으로 거듭났다. 그러나 뭔가 찜찜한 느낌이 드는 것은 글쓴이 만의 느낌은 아닐 것이다. 그것은 4, 5선발 투수인브랜든 맥카시와브렛 앤더슨이부상 전력이 있는 선수들이라과연 시즌을 끝가지 완주할 수 있느냐?는 문제가 있다.

타력에서는푸이그가자신의 결의 대로과연 전반기 시즌 정도로 그쳤던 16개정도의 홈런 갯수를 후반기에곱절로,지치지 않고 강한 화력을 이어나가 줄 수 있느냐?는것이 관건이다. 물론 곤잘레스는마일드한 수준으로종전 타력을 유지해서찬스에강한타점왕으로서의위력을꾸준히유지해 주리라 믿지만, 그정도 파괴력 만으로는 팀 전체 장타력의 화력으로는 성이 차지 않는다. 결국 푸이그가올해 정도는 이제 다저스 팀이 원하는30개 이상의 홈런과 만개한 장타율을 발휘 해야 한다는 지상 과제가 생긴 것이다.

3. 물론 그렇게 2014년 시즌 내내타팀에서트레이드 댓가로 원하던 작 피더슨의 활약도 2015년에는 정말로중요하다. 이제는 마이너리그에서뽐내던 강타자의 위용을2015년에는메이저리그에서도 보여 줄 수 있으리라는 기대가 파한 자이디 단장과 프리드먼 사장으로서는 너무나도 간절할것이다.그런데 그것이 과연 그리 쉽게이뤄질수 있을까?좀더확장해서과감한 시도로보자면코리 시거 유격수와 유리아스좌완 투수의만개도시즌 중후반에 들어서서는 과시화 되기를원할 수도 있겠다.

말하자면 세인트 루이스 카디널즈 팀의 강점인 ‘자체 생산 신인들로 로스터를 채울 수 있는 시스템’을다저스도 갖추기를 간절히 원한다는것이 아닐까? 말하자면‘자주력(自主力)’을 갖춘 팀 캐릭터를 구축하고 싶다는 것일게다. 그래야 샌디에이고나샌프란시스코의강력한 삼각 파도 너울 뿐만 아니라,더 드센 세인트 루이스의격심한 파도 너울도극복할 수 있는‘지속성 있는 팀 내구력’을정착 시키겠다는 것 아니겠는가? 세인트 루이스 카디널즈가 마이클 와카 같은 강력한 신인을 등장 시켜 메이저리그를 평정했듯이작 피더슨이나 코리시거 유리아스 같은 자체 생산 신인들이 같은 위력을 발산해주길 얼마나 간절히 원하겠는가?그 ‘자주력’이 2015년의 다저스의 키워드이자시험대인 것이다. 물론 거액의 비용을 들여 영입한 ‘아루에 바레나’나 ‘알렉스 게레로’도푸이그와 작 피더슨에게서바라는 것 처럼 서서히 그 위력이 드러나기길 바랄 것이다.

4. 결국 다저스로서는 2015년은 안개정국일 수 밖에 없다. 그러나 프리드먼 사장과 파한 자이디 단장이 추구할 수 밖에 없는 키워드는여전히‘지속적 자주력’일 수 밖에 없다. 그것이 강력하게 삼각 파도의너울로서다가올 샌디에이고파드레스나 샌프란 시스코 자이언츠 그리고 더나아가서는 세인트 루이스 카디널즈 팀들을향후 지속적으로 극복할 방안일 것이다.

올해는 자체 서부지구가 그 어느것 하나도 소홀히 다룰 수 있는 경기는 하나도 없다.특히샌디에이고와의경기는 막상막하일 것이다. 만약 멧 캠프 마저 강력한화력이되살아 난다면 말이다.샌프란 시스코는 파블로 산도발이보스턴으로 떠났지만 여전히버스터 포지와헌터 팬스가건재하고 있고사실상최고투수인범가너와허드슨, 패티트, 피비가버티고 있어 타력의 약화는 일부있다손치더라도 결코만만한 팀이 아니다. 더군다나월드 시리즈 2014 년 챔피온이 아닌가?

결국커쇼와푸이그는 좀더겸손할 필요가 있겠다.

5. 다저스가 진정으로갖춰야할’자주력’이,바로 중국이그막대해진 자본력으로 전 세계로 뻗어나가고있고미국이그것을두려워해서포위전략으로전세계에 8개의 사드(THHAD) ‘고고도미사일방어 체계’부대를배치하고있는 ‘삼각”파도의너울을만들어 내고있는국제군사력대치상황에서, 대한민국에절실하게요구되지않을까?특히동북 아시아에서최근한반도에사드를배치하려는미국의움직임에맞물려 중국이러시아와함께민감하게반응하고있다.바로오늘도중국의국방장관이급거방한하여최근훨씬가까워진한중 관계에더불어사드배치를원천적으로막을려는시도가강하다.

물론”현재로서는고려 대상이 아니다.”는립 서비스로중국을달래고있지만대한민국정부로서는이참에 미국과의긴밀동맹관계는유지하면서 중국과러시아를포용하고이용할수있는외교 정책을펼쳐나가되,그 기조에는국방에서 ‘핵자주력과미사일사거리자주력’을 아울러확보해야 하는과제가급선무일것이다.그런점에서박근혜대통령이취임방미에서 미국에 맨 먼저요구한 한미 원자력협정개정은아주바람직한것이었다.미국허락없이핵연료농축과재처리를못하도록규정되어있는불평등조항을수정요구한것은 자주국가로서의 당연한개선 사항이다.아울러일본에비해상대적차별을받고 있지도않은가? 일본은자발적재처리를할 수 있도록허용한것에비해 차별적으로대한민국은 그 권리박탈이된부당한 흐름을수정요구해야 하는 것은자주국가로서너무나당연한것이다.

6.더욱나아가서미사일사거리제한도 철폐케 함과동시에박정희대통령이비밀리에추구했던핵무기제조능력도,북한김정은괴뢰집단의핵무기군사력을저지시키는 대항력을갖추는 자구책으로서 미국군사력우산에서벗어나’자주적’으로 대항할수 있도록강화시켜나갈수 있는권리 확보를위해미국을끈질기게설득해나가서,마침내는 핵자주력의근본자주 국방력을갖춰야할것이다.

더 나아가서는 동북 아시아에서 일본보다는대한민국이미국의진정한방어 요충 지대임을끈질기게설득해서 미국매파들의세계관을근본에서수정시켜나가야할것이다. 그러므로해서미국의동맹파트너십으로미국을진정으로용미(用美)하는것이며,이것이또한 진정한친미(親美)가아니겠는가? 결국북한의핵무기에저지력으로서,동북 아시아에서중국과러시아그리고미국의거칠게몰아쳐오는삼각파도너울의격심한혼돈에서 침몰하지않고항구적으로 순항해나갈수 있는진정한 핵 자주력을확보하자는 것이다.

7.다저스가 신흥대항마로급부상하고있는샌디에이고파드레스와 월드시리즈짝수해단골우승터줏대감샌프란 시스코자이언츠, 그리고비록2014년포스트시즌에서결정적홈런을치고맹활약한오스카타바레스가교통사고로사망했지만 여전히탁월한지장마이크매시니감독휘하의 애덤웨인라이트를비롯해서로젠탈,네섹등의강력한선수들로구성되어다저스대항 DNA가 충만한세인트루이스카디널즈로너울치고있는거친삼각파도를헤쳐나가면서침몰하지 않고우승을 향해순항해갈수 있는 다저스의 그’자주력’이 2015 년에는 반드시월드시리즈우승으로서열매를맺기를기원해 보겠다.

이제는다저스가홀수해에단골로우승할수 있는팀으로환골탈태해야 하지않겠는가?